[아리의 C언어 강좌3강] Hello world예문 뜯어보기!



[아리의 C언어 강좌3강] Hello world예문 뜯어보기!



 

 추천


글 읽기 전에 추천한번씩 눌러주세요



 

 강좌전 한마디


드디어 소스를 다루는 강좌군요!

이번강좌에서는 Hello world 를 나타내는 예문을 분석해서 C언어 소스의 기초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번시간에 대표적으로 배울것


1.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프로그램분석하기

 

 

 

 1.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프로그램분석하기


우리가 실행할 프로그램의 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

 

소스는 특별한 소스가 없는한 위에서부터 아래로 순차적으로 진행합니다.

먼저 함수의 기본틀을 보자면




이렇게 됩니다.

우리는 주로 선언부분과 몸체부분을 수정하며 나머지는 잘 건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몸체부분을 주의깊게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몸체내에 존재하는 문장끝에는 세미콜론문자 ; 을 붙여줍니다.

그러나 세미콜론을 붙이지 않는 예외형태도 있습니다. 나중에 배우게될 조건문이나 반복문같은 문장등입니다.

제 강좌의 소스들을 유심히보시다보면 나중에는 세미콜론을 붙여야할때등을 쉽게 구분할 수 있으실겁니다^^

 

이번에는 Main 내 소스코드인 printf("Hello world!\n"); 을 살펴봅시다.

요놈은 우리가 처음본 호출문입니다. C언어에서는 큰따옴표안에 문자열 표현합니다.

위 코드는 "Hello world!\n"을 전달하면서 printf 라는 이름의 함수를 호출하는 문장입니다.

printf함수는 함수호출시 저 큰따옴펴안 문자열을 화면에 출력해주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n은 나중에 배우겠지만 이스케이프 시퀀스중 하나이다. \n은 개행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그리고 C언어의 또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원래 printf 함수를 이용하려면 직접 만들어서 복잡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어떻게 복잡한 과정을 생략하고 printf함수를 이용할 수 있는것일까요?

비밀은 선언부분에 있습니다.

C언어에서는 많은수의 표준함수를 제공해줍니다.

표준함수는 위의 printf 함수처럼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주어진 함수를 말합니다.

이 표준함수들을 모아둔것 즉 표준함수들의 모임을 표준 라이브러리라고 합니다.

C언어에서 많은 표준함수를 제공해주었기 때문에 우리는 간편히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printf 함수등의 표준함수를 이용하기위해서는 먼저 헤더파일을 선언해야합니다.

위의 소스에서 헤더파일을 찾아보면

#include <stdio.h>이다.

위 선언을 풀어보자면 파일이름은 stdio에 h 라는 확장자를 가진 헤더파일을 불러오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printf 라는 함수가 stdio.h 파일에 관련된 내용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위의 사진을 보면 #include "stdafx.h" 라는 선언도 보이실겁니다.

이거는 미리컴파일된 헤더파일이라는 항목을 선택했을때 사용하셔야할 함수입니다.

대부분 Visual Studio 에서 많이사용하실텐데 Visual Studio에서는 이 항목이 새로만들시 따로 해제하지않는한 자동으로 되서나오기 때문입니다.

Dev c++등을 이용하신다면 딱히 저항목을 직접하지않는한 입력하지 않아도될겁니다.

 

이제 다시 몸체부분을 보시면 return 0; 이라는 부분이 보이실겁니다.

이것을 return문이라고하는데 이는 Windows 또는 Linux 와같은 운영체제에 정상적으로 종료됬다는 것을 알리는 것입니다.

1을 전달하고싶으면 return 1; 로 수정이 가능하지요.

 

 

 복습문제


 간단문제 : 다음과 같게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단 아직까지우리가배운조건으로는 프로그램이 실행된지 1초도 안되서 종료됩니다.

그래도 뒤에 추가로 붙이는 코드등이 없이 우리가 배운 내용만을 이용하여 코딩을 해주세요.)

 

 

 

 

 


 

 

도전문제 : 다음과 같게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단 printf 함수는 딱 1번만 이용해야함.




(단 아직까지우리가배운조건으로는 프로그램이 실행된지 1초도 안되서 종료됩니다.

그래도 뒤에 추가로 붙이는 코드등이 없이 우리가 배운 내용만을 이용하여 코딩을 해주세요.)

 

 

 

 

 

 

 심화문제 : 다음과 같게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단 printf 함수를 3번 이용해야함.



 

(단 아직까지우리가배운조건으로는 프로그램이 실행된지 1초도 안되서 종료됩니다.

그래도 뒤에 추가로 붙이는 코드등이 없이 우리가 배운 내용만을 이용하여 코딩을 해주세요.)

 

 

 

 

자 이번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문제를 푸신분들은 ariy@ariycraft.com 으로 작성한소스를 메일로 보내주세요^^ 정답보내드리겠습니다~

아래 공감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타나 글오류, 질문, 응원등은 아래 댓글로 작성해주세요~

아리는 이웃, 서로이웃등을 환영합니다!(서로이웃 기본멘트, 성의없는 ㅇㅇ등은 받지 않습니다.)

(이 글에대한 저작권은 아리에게 있으며 무단복사등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다음강좌) 주석의 입력방법과 종류



아래 추천하번씩 눌러주세요